- 청약통장 해지 급증
청약통장을 해지하는 사람들이 최근 들어 급증하고 있다고 합니다.
한 때 청약통장은 분양을 받기 위하여 필수조건이었으며 분양을 받으면 로또라고 하는 시기가 있었습니다.
성인이 되면 누구나 하나씩은 만들고 월별로 정해놓은 금액을 저축하였습니다. 분양 받기를 기도하면서요. 하지만 이러한 청약통장을 해지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부동산 경기침체로 부동산 가치하락이 청약시장에도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청약통장 가입자는 지난해 7월 이후 7개월 연속 감소하고 있다고 합니다. 2030세대의 대다수가 이젠 청약통장이 필요가 없다고 합니다. 어차피 분양가격이 비싸고 자녀가 없으면 가능성이 희박하기 때문에 청약통장이 있으나 마나 하다는 의견이었습니다. 또 최근 분양하는 아파트의 분양가격이 주변 시세대비 별 차이가 없고 너무 비싸다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예전에는 분양가격이 주변시세 대비 저렴하였으며, 준공 후에는 주변시세가 상승하여 분양받은 부동산의 가치도 같이 상승하였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부동산 가치가 하락 중에 있습니다. 정확하게 말하면 최근 3~4년 동안 급등한 부동산 가격의 거품이 빠지고
있는 상황이라고 보는 게 맞습니다. 그런데 거품이 빠지지도 전에 부동산 경기침체, 건설자재값 상승 등 분양아파트가 분양가는 계속 올라가고 있습니다. 결국, 2030 세대는 분양가 상승으로 기회조차 오지 않을 통장에 투자하기를 꺼려하는 현실이 왔고 청약통장 해지라는 결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 청약통장 해지가 정답?
우리는 지금 당장의 부동산시장 흐름보다는 미래를 보고 투자를 해야 합니다. 미래의 부동산시장은 어떻게 변화할 것인지. 과연 부동산의 가치는 계속 하락세를 이어갈 것인가? 스스로 판단하고 고민해야 할 것입니다.
하지만 확실한 것은 내리막이 있으면 오르막이 있다는 것입니다.
부동산시장에 거품이 빠지고 안정세가 왔을 때 분양가는 주변 시세에 맞게 조정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럼 2030 세대가 향후 10년 뒤에 청약통장이 필요 없을까요? 10년뒤에도 지금과 동일하게 청약통장이 필수 자격조건 중 하나가 될 것이며, 분양청약 기회가 왔을때 청약통장을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반드시 필요합니다. 그래서 내집 마련에 성공한 사람을 제외하고는 분명히 다시 청약통장이 필요한 시기가 올 것입니다. 그게 5년이 될지 10년이 될지 20년이 될지는 모르겠으나 확실한 한가지는 지금 당장 청약통장이 필요 없다고 해지하는 것은 정답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 청약통장 유지
청약통장은 가입기간, 저축액에 따라 가산점으로 작용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추후 청약기준이 변경되어도 상기내용은 어떻게든 반영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면 청약통장을 해지하고 10년 뒤 청약통장이 필요할 때 다시 가입하는 것은 또 한 번의 손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내가 청약통장을 이용하여 분양을 안 받고 구축 아파트를 매수하겠다고 계획하신 사람이 아닌 이상 청약통장은 미래를 위해 유지하는 게 손해보지 않는 방법입니다.
감사합니다.
댓글